Kitty

페르시안 고양이 성격, 특징, 단점 등 다 모아봄

페르시안 고양이는 세계에서 가장 알아보기 쉬운 고양이의 품종 중 하나죠. 둥근 얼굴과 길고 복실복실한 털 그리고 무엇보다 성격이 아주 사교적이고 애교가 많아 개냥이라 불리는 경우가 많아요. 이 글에서는 페르시안 고양이의 성격, 외모와 특징, 키울 때 주의하셔야 할 사항 등을 다 모아 봤어요.

페르시안-고양이-성격


주요 포인트!

고양이 구분자

페르시안 고양이의 특징과 외모

둥굴고 납작한 얼굴과 짧은 다리, 그리고 긴 털이 특징이에요. 특히 우리나라에서 키우는 긴 털의 고양이들은 대부분 페르시안이거나 페르시안의 혼혈종일 가능성이 크답니다.

  • 키 : 25cm~38cm 사이
  • 몸무게 : 3.2kg~5.5kg 사이
  • 수명 : 12년~17년
  • 실내에서 조용히 키우기에 적합한 고양이


페르시안 고양이는 부드러운 이중모 털로 부드럽고 가늘어서 뚠뚠한 털이 매력적이죠. 하지만 그만큼 털빠짐이 엄청나다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털 관리를 꾸준히 해 줘야 하고 빗질도 자주 해 줘야 해요.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털이 엉켜서 아파해 할 수 있거든요.

이 뚠빵한 털은 고양이가 화가 났을 때 털을 세워서 위협할 때도 유리하지요. 어떤 동물 프로그램에서 다른 고양이들이 시비를 걸어왔는데 페르시안 고양이가 털을 세우고 인상을 바꾸자 다들 놀라 도망치는 모습도 보였답니다.

이 고양이의 얼굴은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어요. 하나는 일반 고양이와 같은 얼굴이고 다른 하나는 마치 퍼그나 불독처럼 코가 들린 얼굴이에요.

페르시안 고양이 외모

페르시안 고양이의 성격

페르시안 고양이의 성격은 대체적으로 순한 편이에요. 활발하기보다는 주로 혼자 있거나 집사에게 안겨 있는 것을 더 좋아해요.

  1. 온순하고 차분함 : 온순하고 차분한 성격의 페르시안 고양이는 집사나 식구들과 함께 편안하게 쉬는 시간을 좋아하고, 조용한 환경에서 더욱 행복해한답니다.
  2. 친화력 :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선호해요. 집사의 무릎에 안겨있는 것을 좋아하고 관심과 애정을 즐기며 애교도 많이 부려서 개냥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3. 소심함 : 일부 페르시안 고양이들은 생소한 환경이나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조금은 소심하거나 조심스러운 반응이 나올 수 있어요.
  4. 관찰력 : 주변 환경이나 사람들의 반응을 잘 파악해요.
  5. 장난기 : 때때로 장난치는 모습도 보여주지만 대부분 과도한 활동보다는 평온하고 조용한 환경에서의 여유로운 시간을 좋아합니다.


조용하고 활동적이지 않은 성격이라 페르시안 고양이는 아파트나 작은 집에서도 키우기에 좋고, 바쁜 현대인이나 나이드신 분들이 키우에도 이상적인 애완묘예요.

차분한 성격 덕분에 다른 애완 동물들과도 잘 어울리는 편이고 공격적이지 않아요. 그래서 어렸을 때부터 함께 자란다면 강아지들과도 잘 지낼 수 있어요. 하지만 너무 활동적인 강아지라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불안해 하는지 잘 살펴보셔야 해요.

우리 집 고양이를 이해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고양이의 성격 5가지 유형 보러가기 클릭!!
페르시안 고양이

단점과 키울 때 주의사항

대부분의 애완견이나 애완묘가 그러하듯 털빠짐이 엄청난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일 수 있어요. 위에서 언급해 드렸듯이 그 부분은 충분히 인지하시고 가족으로 들여 주세요.

식단

페르시안 교양이는 활동적이기 않기 때문에 체증 증가에 취약한 편이에요. 따라서 영양 균형이 좋은 캔이나 건식 사료를 잘 챙겨주셔야 합니다. 또한 납작한 얼굴 때문에 사료를 먹을 때 깊은 그릇인 경우 안 쪽까지 먹는 것을 어려워할 수도 있고요. 캔을 먹고 난 뒤에는 얼굴 주변도 깨끗이 닦아주어야 해요.

운동

페르시안들은 장난스러운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활발한 성격은 아니고 또한 커가면서 활동량이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운동을 시키기 위해서 노력해 주셔야 해요. 장난감 등을 활용하여 조금이라도 움직이도록 유도해 주세요.

건강 상태

페르시안 고양이는 여러 건강 문제에 조금은 취약한 편에 속해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페르시안의 2/3이 적어도 하나 이상의 병에 걸려있다고 해요.

경미한 증상과 심각한 증상의 경우를 올려볼게요. 경미한 증상인 경우는 대부분 페르시안의 경우 걸리기 쉬운 증상이라고 보시면 되고, 심각한 증상인 경우에는 미리 발견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동물 병원에서 검진을 해 주셔야겠죠.

경미한 증상심각한 증상
Demodectic mange (데모데스증): 피부에 미생물이 발생하여 발진, 가려움증, 피부의 붉은 반점 등의 증상이 나타남Polycystic Kidney Disease (다낭성 신장 질환): 신장에 여러 개의 낭종이 발생하여 신장 기능 저하, 소변 문제, 식욕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남
Ringworm (진균 감염): 피부 감염으로 인한 발진, 탈모,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있음Hip dysplasia (골반 이형성): 고양이의 골반 또는 엉덩이 관절에 문제가 발생하여 걷는 데 어려움, 통증, 절뚝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남
Corneal ulcers (각막 궤양): 눈의 각막에 상처나 궤양이 발생하여 눈물, 눈꺼풀의 붓기, 빛에 대한 과민 반응 등의 증상이 나타남Hypertrophic cardiomyopathy (심근 비대증): 심장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져 심장 기능 저하, 숨쉬기 어려움, 심장 박동 불규칙 등의 증상이 있음
Dental disease (치주 질환): 치아나 잇몸의 문제로 인해 식사 시 불편함, 입 냄새, 치아의 변색 등의 증상이 있음Brachycephalic airway syndrome (짧은 두개골의 호흡기 증후군): 평평한 얼굴 구조로 인해 호흡에 어려움, 숨쉬기 어려움, 기침, 호흡 시 소리가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남
고양이 구분자

페르시안 고양이는 오래전부터 예쁜 외모와 사랑스러운 성격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어요. 입양하시기 전에 먼저 이 고양이들의 특징과 성격, 주의사항 등을 잘 알고 가족으로 들이시길 바랄게요. 이미 키우고 계신 분들이라면 위에 올려드린 내용과 우리 집 고양이의 특징이 비슷한가 한 번 비교해 보셔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